에듀템-중앙대 산학협력단, 영어 말하기 능력 AI 자동 평가 시스템 ‘스픽마스터’ 개발
에듀템
2025-01-10

 

 

 


 

 

 

라이센스뉴스 = 고훈곤 기자 | (주)에듀템이 중앙대학교산학협력단과 공동 연구하여 개발된 AI 말하기 자동 채점 시스템 ‘스픽마스터’가 오는 15일 대한민국교육박람회에서 최초로 공개된다고 9일 밝혔다.

대한민국교육박람회에서 첫선을 보이는 ‘스픽마스터’는 한국연구재단 지원으로 연구·개발된 학습자 맞춤형 말하기 진단, 학습, 평가 시스템이다.

AI 말하기 자동 채점을 구현한 초·중·고 학습자용 스피킹 레벨 테스트를 비롯해 교사용 말하기 수행평가 도구, 다양한 등급별 음성 챗봇 기반 수업 활동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AI 기반 말하기 교육용 플랫폼이다. 해당 시스템은 2022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설계되어 학교 수업에 적합하게 활용될 수 있다.

프로젝트 연구 책임인 중앙대학교 김혜영 교수는 “지금까지 수행평가의 어려움으로 인해 수업에서 말하기 비중을 늘리는 데 한계가 있었으나, 스픽마스터는 우리나라 영어 교육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현재 스픽마스터는 공동개발사인 에듀템과 함께 학교 현장에서 실증 실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정밀한 진단·평가와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제품에 담고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번 교육박람회 세미나를 통해 많은 교사와 교육청 관계자들에게 선보이고, 신학기부터 학교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에듀템 신정훈 대표는 “자체 보유하고 있는 음성인식, 발음평가, 챗봇, 문장분석 등 에듀템의 AI기술들을 융합시켜 개발된 ‘스픽마스터’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며, “국내외에 수많은 AI 디지털 영어 프로그램들이 존재하지만, 전체 자동 채점이 가능한 ‘말하기 진단평가’와 ‘발표 능력 평가’를 최초로 선보이게 되어 그간의 연구 노력에 뿌듯하다”고 말했다.

한편, 중앙대학교 김혜영 교수와 에듀템 신정훈 대표는 오는 15일 오후 3시 코엑스 대한민국교육박람회 Teacher’s Academy 세미나장에서 스픽마스터의 기술과 프로그램의 특징에 대해서 소개하고, 직접 체험 가능한 부스도 운영할 예정이다.
 

 


출처 : 라이센스뉴스(https://www.lcnews.co.kr)

이전글
에듀템, Y클라우드에 'AI Writing' 서비스 첫 선
2025-04-14
다음글
에듀템, AI 외국어 학습 플랫폼 '스피킹라이즈' 출시
2024-12-16